생활정보/건강정보

단짠단짠 식습관, 건강에는 어떤 영향을 미칠까?

Jin_Art 2024. 7. 11. 17:20
728x90
반응형

단짠단짠한 음식, 용어는 잘 몰라도 대부분의 젊은 한국인들의 식습관에 이미 녹아들었다고 생각합니다. 저 또한 딴짠단짠 조합은 정말 좋아하지만, 과다하게 많이 먹는 편은 아닙니다.

즉, 저는 건강을 위한 식단 관리를 철저하게 한답니다.

예상하셨겠지만 오늘의 주제는 단짠단짠으로, 당연히 건강에 좋지 않다는 것 또한 잘 아실 겁니다. 하지만 어느 정도로 건강에 나쁜지 제대로 와 닿지 않아, 그냥 평범하게 넘기는 분들이 많이 계신데요.

그래서 오늘은 단짠단짠 식습관이 우리 건강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 지에 대하여 상세히 알아보려 합니다. 궁금한 분들은 잘 오셨으며, 지금 바로 함께 알아보도록 해요! 잘 따라와 주세요:)


단짠단짠 식습관이란?

'단짠단짠'이라는 용어는 일반적으로 달고 짠 음식을 번갈아 먹는 식습관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식습관은 최근까지 인기를 얻고 있으며, 많은 사람들이 즐기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식습관은 건강에 좋지 못합니다. 달고 짠 음식은 대체로 고칼로리, 고당류, 고나트륨 함량을 가지고 있기 때문인데요.

현재 과도한 당류 섭취는 비만, 당뇨병, 심혈관 질환 등의 건강 문제를 유발, 나트륨 과다 섭취는 고혈압, 심장 질환, 뇌졸중 등의 질환을 가져오기에 더욱 경각심을 가져야만 합니다.


또한 영양 불균형을 초래할 수도 있는데요. 달고 짠 음식은 단백질, 식이섬유, 비타민, 미네랄 등의 영양소가 부족한 경향이 있기에, 체내 대사와 생리 기능에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중독성이 강한 것이 가장 큰 특징이라 볼 수 있는데요. 달고 짠 맛은 뇌의 보상 중추를 자극하여 도파민 분비를 촉진하는데, 이는 일시적으로 기분을 좋게 만듭니다.

그러니 중독이 되는 것이며, 심하면 반복적인 섭취로 끝나는 것이 아닌, 의존성까지 유발하게 되니 정말 주의를 하지 않을 수가 없는 것입니다. 더욱 상세하게 알아 볼까요?


< 단맛과 짠맛이 우리 몸에 미치는 영향 >

일반적으로 단맛을 내는 당분은 에너지원으로 사용되지만, 과도하게 섭취하게 된다면 혈당이 급격하게 상승하는 것은 물론, 인슐린 분비까지 증가하게 됩니다.

이로 인하여 체지방이 축적되고 비만, 당뇨병 등의 건강 문제까지 발전 할 수 있다는 것이 문제가 되고 있는 것 인데요. 더욱 심각한 상황은 단맛은 식욕을 자극하여, 과식이나 폭식을 유발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는 즉, 건강 문제에 치명적인 영향을 끼치는 데에 되려, 도움을 준다는 것인데요. 탄수화물 중독처럼 중독 된다면, 정말 앞이 캄캄할 것 같네요.


다음은 '짠맛'인데요. 짠맛에 원인인 나트륨은 체내 수분량을 조절하고, 신경 전달 물질의 분비를 촉진하는 등의 역할을 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이를 과도하게 섭취하게 된다면, 체내 나트륨 농도가 증가하여 고혈압, 심장 질환, 뇌졸중 등의 위험이 증가 할 수 있으며, 이외 칼슘 흡수를 방해하여 뼈 건강에도 악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높습니다.
 
세계보건기구(WHO)는 하루 당 섭취량을 총 칼로리의 5% 미만으로 권고하고 있지만, 실제로 한국인의 평균 당 섭취량은 이보다 높은 수준으로, 가공식품을 통한 당 섭취량이 하루 권장량의 60%를 초과한다고 합니다.

그러니, 적당히 섭취하는 것이 가장 좋겠지요?


< 건강한 식습관으로의 전환 방법 >

이러한 식습관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노력이 필요한데요. 다음을 참고하여 주세요.

**첫째, 가공식품과 음료 대신 신선한 과일과 채소, 통 곡물 등 영양가 있는 식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둘째, 요리할 때 소금 사용량을 줄이고, 간장, 식초, 허브 등 다양한 양념을 활용하여 맛을 내는 것이 좋습니다.

**셋째, 단 음식을 먹을 때는 적당한 양을 먹고, 물이나 우유 등 건강한 음료와 함께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넷째, 규칙적인 식사와 충분한 수면, 운동 등 건강한 생활 습관을 유지하는 것도 매우 중요하답니다.


< 단짠단짠 식습관 개선을 위한 실용적 조언 >

뭐든 공통사항이지만, 계획을 세운 후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작은 것부터 시작해라' 입니다. 하루아침에 단짠단짠 식습관을 완전히 바꾸는 것은 당연히 어렵습니다.

그래서 조금씩 덜 짜고 덜 달게 먹는 연습을 조금씩 하는 것이 현명한 방법이 될 것이며, 과자나 아이스크림 대신 과일이나 견과류를 간식으로 먹는 등의 대체 음식을 정해두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것입니다.

또한 식사 일기를 쓰는 것도 좋은 데요. 며칠 동안 먹은 음식과 그 맛을 기록해 놓는다면, 자신이 어떤 음식을 좋아하고 어떤 음식을 자주 먹는지 파악할 수 있기 때문이지요. 이를 바탕으로 식단 계획을 세워보세요!


< 균형 잡힌 식단을 유지하기 위한 추천 식품 >

다양한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할 수 있는 식품들을 추천 드립니다.

- 채소와 과일 : 비타민, 미네랄, 식이섬유 등이 풍부하며, 나트륨 함량이 낮기에 좋은 식단 구성이 될 것입니다.

- 단백질 식품 : 고기, 생선, 계란, 콩류 등은 단백질이 풍부하며, 체내 나트륨 배출을 돕는 칼륨도 많이 함유되어 있어, 좋은 영양소로 분류되고 있습니다만, 과도한 섭취는 금물입니다.

- 저지방 유제품 : 칼슘과 단백질이 풍부하며, 식품 군으로는 나트륨 함량이 낮은 치즈나 요거트 등이 있습니다. 이 역시 과다 섭취는 좋지 않습니다.

균형 잡힌 식단은 다양한 영양소를 섭취하라는 취지이지, 한 가지만 섭취하여서는 안됩니다. 그러다 자칫, 영양 불균형으로 인하여 되려 더욱 건강이 악화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권장량 섭취! 꼭 기억하세요:)


 

오늘은 이렇게 단짠단짠 식습관이 우리 몸에 미치는 영향과 개선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았는데요. 여러분도 앞으로는 자극적인 음식보다는 균형 잡힌 식단으로 건강 관리를 잘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10~30대까지는 당장에 몸에 크게 변화가 없을 수도 있습니다. 젊은 피니까 당연하다면 당연할 수도 있는데요. 그러나 그렇게 섭취한 음식의 영향은 40대부터 한꺼번에 몰려온다고 합니다.

100세 시대에 40대부터 병을 달고 살면 안되겠지요? 꼭! 식단으로 건강 관리 잘하시기 바라며, 이번 칼럼은 여기서 마칠게요. 오늘 하루도 행복 가득하세요:)

- Jin -


< 다른 글 추천_ 일반_ 1 >

 

임산부와 태아에게 나쁜 음식은 어떤 것이 있을까?

임신을 하고 나면, 신경 써야 할 것들이 한 두 가지가 아닙니다. 그 중에서도 가장 중요시 해야 할 것은 식습관이라 하여도 과언이 아닌데요. 그만큼, 식습관은 매우 중요한 

jinart.tistory.com


< 다른 글 추천_ 일반_ 2 >

 

 

라면의 칼로리와 영양성분, 건강에는 괜찮을까?

대한민국 대표 식품 라면, 아예 안먹어 본 사람은 있어도! 한 번만 먹어본 사람은 없을 겁니다. 그만큼 중독성이 강한 간편식이라 하여도 과언이 아닌데요. 저 또한 매번 즐겨

jinart.tistory.com


< 다른 글 추천_ 일반_ 3 >

 

대출 규제하는 스트레스 DSR에 대하여 알아보자

경제가 점점 어려워 지고 있는 요즘, 대출 신청 많이들 하시지요? 자영업자분들은 더욱 그러할 것이라 생각하는데요. 하루 빨리 각종 금융 문제가 원활하게 해결되었으면 좋겠

jinart.tistory.com

728x90
반응형